|
수용성 옥타코사놀
옥타코사놀(Octacosanol)
소맥, 쌀, 사탕 수수 등 배아와 사과, 포도 등의 껍질에서 발견되는 천연의 포화고급지방족 알코올의 일종이다. 화학적으로 매우 안전한 미백색 결정 상태로서 물에는 녹지 않는 성분이다. 1926년 미국의 토마스 카크코렌 박사 등이 소맥배야유에서 생리 활성 물질의 하나로 발견한 성장 호르몬이며, 글리코겐 저장능력을 증가 시키고 근육 내 지방 세포의 유리지방산을 에너지원으로 사용 한다.
옥타코사놀의 기능
- 1. 심폐기능 향상
- - 산소의 운반 기능이 향상되면 혈액 중에 산소와 결합하는 적혈구 수가 증가되고 산소의 섭취 능력과 공급 능력이 중대 되어 운동 시 심장 부담이 적어진다.
- - 산소의 운반 기능을 향상 시키고 효율적으로 이용하게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같은 운동량이라도 옥타코사놀을 섭취했을 때는 산소 요구량이 적어지므로 호흡곤란이 없고 심박수가 낮아진다. 또한, 근육의 글리코겐 저장량을 증가시켜 심폐 근육을 강화시키고 글리코겐이 분해되며 발산, 생산 되는 유산이 근육단백질의 이완 작용을 하여 무리 운동 시 근육이 경직되는 현상 개선에 유용하다.
- 2. 체내 콜레스테롤 조절
- - 옥타코사놀은 우리 몸에 나쁜 영향을 주는 유해 콜레스테롤이 분해될 때 필요한 수용체를 증가시켜 LDL의 분해를 촉진시킨다. 또한, 콜레스테롤의 전구 물질로써 콜레스테롤의 합성에 관여하는 메발로네트(MEVAL NATE)의 형성과 콜레스테롤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 분해 효소의 활성을 높여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준다.
- 3. 체력, 지구력 및 스태미너 향상
- - 글리코겐은 체력, 근력, 지구력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어 글리코겐이 소비되어 바닥 상태가 되면 스태미너 부족 상태가 나타난다. 옥타코사놀은 글리코겐의 저장량을 증가시키고 제2의 에너지원인 지방을 빠르게 분해시켜 지구력 및 체력을 향상 시켜준다.
- 4. 신진대사 활성
- - 옥타코사놀을 섭취한 경우 글리코겐의 축적량이 약 30% 증가시켜 에너지 생성을 활성화 시켜 피로감 해소에 도움을 준다.
- - 지방을 분해하여 만들어진 에너지는 우리 몸에 필요한 힘을 보충하며 혈청 내 중성지질 콜레스테롤을 조절하여 혈액 순환 및 신진대사 활성에 유익하다.
- 5. 순발력 향상
- - 옥타코사놀을 섭취한 경우 운동 시의 최대 혈압이 약 12.3%, 최대 맥박수는 11.7%, 필요로 하는 산소 섭취량은 21.2% 정도 감소하여 적은 산소로도 운동이 가능하며, 같은 산소 섭취량으로도 운동 기능이 향상하게 된다.
- - 옥타코사놀은 간장이나 근육에 저장된 글리코겐을 빠르게 분해하여 순발력을 비롯한 각종 운동 기능을 증진시키고 운동 후 느끼는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준다.
옥타코사놀의 안전성
- 미국식품의약안전청(FDA) : 안전성 검사 통과
- 일본 식품분석센터 : 쥐의 경구투여 실험에 의해 LD 50=18,000/kg에서도 안정성 확인
- 한국과학기술원(KIST) 도핑콘트롤센터 : 도핑테스트 통과
|
|